sub_bg_04

•home > 열린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충북무형문화재 전수공예전“전통공예의 오래된 미래”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9-19 20:44
조회
355
test00

청주시한국공예관, 오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2017기획 충북무형문화재 전수공예展
전통공예의 다양한 분야의 작품들을 같은 공간 속에서 만나다

청주시한국공예관(관장 김호일)에서는 옛 것을 본받아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충북무형문화재 전수공예전을 제 10회 청주공예비엔날레와 함께 오는 9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한국공예관 전시실(2, 3층)에서 선보인다.

본 전시는 전통공예의 아름다움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 맥을 오늘날까지 면면히 잇고 있는 전수자들의 숭고한 얼을 다시 한번 느껴보고 이념의 완성도 높은 작가들의 보편적 아름다움과 예술성을 모두가 나누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하였다.

‘전통공예의 오래된 미래’라는 주제로 충청북도의 우수한 전통공예 역사와 예술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전수하고 계신 전수자 11분을 초대해서 그들의 대표작품을 선보이며, 전수공예인들의 열정과 사랑, 노력의 산물들을 감각적 현실의 단순한 재현이 아닌 공예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하는 작품으로 여러분을 초대하고자 한다.

전통공예의 새로운 삶을 어떻게 맞이하는가는 작가의 육감적 감성을 손 끝에 담아 물질화하며, 감각의 작용에 따라 끝없이 생성되고 변화되어 진다. 이렇듯 전통 공예작품을 보면 끊임없는 몸과 손의 감각적 발현 그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호일 한국공예관 관장은 “평생을 오로지 한가지 일에 전진하여 전통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다시한번 일깨우고 전통공예의 정체성과 무형유산의 발전을 기원한다”며 그들의 열정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낸다고 전했다.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이 외관상 빛나고 화려하게 그 위용을 드러낼 진 몰라도 전통이라는 본질을 기초에 둔 진리는 시공을 초월하여 다양한 형태로 예술작품 속에 깊숙이 스며 들 것이다.

이번 전시회 오프닝은 오는 9월 14일 오후 5시 한국공예관 전시실 3층에서 열린다.

전시는 무료입장이며, 오전 9시~오후 6시 관람이 가능하다.

청주시한국공예관은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717(운천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시‧교육‧아트샵을 운영하여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혜택을 위해 힘쓰고 있다.
○ 전시문의 : 청주시한국공예관 김종수 학예연구사 ☏043-268-0255
facebook twitter google